건강칼럼


건강칼럼

홈으로_건강칼럼_건강칼럼

제목

과체중 청소년, 성인된 후 뇌졸중 위험 높다

청소년기에 과체중인 청소년은 정상 범위의 체질량 지수(bmi)를 지닌 청소년들과 비교하여 성인 이 되었을 때 허혈성 뇌졸중과 뇌출혈의 위험이 유의하게 증가했다는 사실이 밝혀졌다.

스웨덴 university of gothenburg의 jenny kindblom 박사팀은 스웨덴 gothenburg에서 1945~1961 년 사이에 태어난 37,669명의 남성을 대상으로 실시한 bmi 역학 조사의 분석 결과, 8세에서 20세 사이에 bmi가 2에서 8로 증가하면 총 뇌졸중 위험이 21%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.

비만한 청소년

또한 뇌출혈 위험은 bmi가 2kg/㎡증가할 때마다 29% 증가했으며, 허혈성 뇌졸중 위험은 19% 증가했다고 전했다. 또한 청소년기 bmi 증가는 성인 고혈압의 위험을 35% 증가시켰다.

그러나 8세에 과체중이었다가 20세까지 bmi가 정상화된 남성의 경우, 성인기에 뇌졸중 위험이 증가하지 않는다고 밝혔다.

연구팀은 "이번 연구 결과는 청소년기에 과체중, 비만을 피하는 것이 성인 뇌졸중의 위험을 감소시킬 수 있으며, 청소년기 체질량 지수가 과다하게 높은 남성들의 성인 혈압을 모니터링할 필요가 있다는 것을 말해준다”고 전했다.

이 연구결과는 neurology 온라인판에 발표됐으며, medpage today 등이 보도했다.

출처: 건강이 궁금할 땐, 하이닥 (www.hidoc.co.kr)